폐렴구균(프리베나)

폐렴구균은 급성 중이염, 폐렴,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으로 주로 6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직접적인 접촉이나 기침, 재채기로 전파됩니다.
대상
65세 이상
접종 횟수
평생 1회 접종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과거력 유무에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권장
65세 이상
접종 횟수
평생 1회 접종

독감(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으로 매년 겨울철 유행하여 고열과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대상
소아 및 성인
접종 횟수
매년 1회 접종

A형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거나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여 전파되기도 합니다.  감염 시 고열, 권태감, 복통 등의 증상이 갑자기 발생되며, 황달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상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고위험군 성인의 경우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 고위험군 성인 기준
20~30대 성인 중 예방접종력이 없거나 A형간염을 앓은 적이 없는 자, A형 간염 발생이 높은 국가 및 지역으로 여행하는 자,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한 자, A형간염 바이러스를 다루는 실험실 종사자, 군인, 의료인, 외식업 종사자, 만성 간질환자, 불법 약물 중독자, 혈액응고 질환자, 남성동성애자
접종 횟수
2회 접종(0, 6~12개월)

B형간염

B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 B형간염과 만성 B형간염으로 나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만성 보유자가 되기 쉽고, 추후 간경화나 간암과 같은 심각한 간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피로, 발열,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대상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자, B형 간염 환자나 보균자 가족, 혈액투석이나 수혈을 받은 자, 의료인
접종 횟수
3회 접종(0,1,6개월)
go top